세포 안팎에 노폐물이 많이 쌓여서 혈액의 혈장 속에 활성산소물질이 과다한 증상 대표 활성산소 : Superoxide Radical, Hyrogen Peroxide, Hydroxy Radical, Singlet Oxygen
당뇨, 고지혈증 등 혈액 안에 당지질(기름기)가 너무 많은 증상
자궁, 난소, 복강 등 몸 안에서 혈액이 흐르지 못하고 고임 현상이 있는 증상
교통사고, 타박상 등으로 인해 혈관 밖으로 흘러나온 혈액이 몸에 남아있는 증상
동맥경화, 하지정맥류와 같이 혈관 벽이 손상되거나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어혈은 암을 비롯한 많은 질병의 원인이고 노화의 주범입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활성산소가 원인이 되어서 발생하는 질병은 모든 질병의 90%정도입니다. 〈활성산소와 항산화제〉 손장락 저(著)
활성산소는 각종 암, 협심증, 심근경색, 중풍(뇌졸증), 류머티스 관절염 등을 유발합니다.
한방에서는 어혈이 원인이 되지 않는 병은 없다고 봅니다.
어혈에 대한 인식은 동양의학이 가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족태양방광경이란?
인체의 뒷부분을 지나가며 전체 361개 혈(穴)자리 중에서 67개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혈자리가 분포하며, 14개의 경락 중에서 길이가 가장 깁니다.
감기, 독감 등의 외부의 사기(邪氣)가 침입했을 때 제일 먼저 침범 당하는 경락이 족태양방광경입니다. 감기를 치료할 때에도 폐수, 풍지, 풍문 등 족태양방광경의 혈자리들이 활용됩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가장 먼저 피곤해지는 경락도 역시 족태양방광경입니다. 즉 만성피로로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고 근육이 뭉치는 현상은 족태양방광경이 위치한 머리, 어깨, 목, 등, 허리, 대퇴부, 종아리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만성피로로 인하여 몸 앞쪽에 있는 복부나 가슴 근육이 뭉치는 현상은 매우 드뭅니다.
만성 피로가 누적된 산물 : 족태양방광경의 기혈 순환 장애 + 목, 어깨, 등, 허리의 어혈뭉침